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서울시 어르신의 활기찬 미래를 만들어갑니다

정보

이력서작성·면접법

HOME 정보 취업가이드 이력서작성·면접법

이력서란?

이력서란 취직을 위한 면접의 기회를 얻기 위해 회사 등 조직에 제출하는 개인의 신상정보, 학력, 경력 등을 시간 순으로 요약 혹은 나열한 문서이다. 많은 고령자들이 직종이나 자신의 건강, 출·퇴근 상황, 근무 여건 등을 고려해 보기 전에 무조건 급여나 취업만을 위해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자신의 취업 목적이나 일할 수 있는 시간, 건강들을 심사숙고해 본다.

이력서 용지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서식 1호 양식을 많이 이용하지만, 요즘 젊은 세대들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회사나 개인의 특성 또는 목적에 맞는 양식을 만들어 제출하거나, 회사에서 원하는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해 보내기도 한다. 앞으로는 고령자 취업 시장도 메일을 통한 이력서 접수가 일반화 될 성향이 짙다. 이를 대비하여 고령자들도 컴퓨터 작성이 요구된다.

이력서 작성 시 정해진 법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지켜야 할 사항과 회사의 인사 담당자들이 선호하는 이력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이력서 작성 시 유의점

01

간단명료하게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한다.
이력서는 면접관들이 나를 직접 만나기 전에 보는 서류이므로 자신의 모든 것을 빠짐없이 기록하여 최대한으로 자신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장황하게 나열하거나 두서없이 작성하지 말고 간결하면서도 일목요연하게 써야 한다.
02

사실대로

사실대로 작성한다.
자신의 이력을 최대한 살리되, 결코 허위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기재해서는 안 된다. 만약 허위사실이 입사 후에라도 밝혀지면 입사가 취소될 수 있고, 공문서 위조로 형사 처분을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사실만을 기재하도록 한다. 이력서는 가급적 1장이 좋으며, 2장 이상은 작성하지 않도록 한다.
03

정성껏

정성껏 작성한다.
이력서는 읽기위한 서류이므로 보기 쉽게 깔끔하고, 한자 한자 정성을 들여서 작성한다. 잘못 기입한 경우는 지우지 말고, 새로운 용지에 다시 작성한다.

이력서 작성법

  • 1글자
    이력서는 한글로 오자나 탈자 없이 작성한다. 단 법무사무소나 한자를 사용하는 곳에서 한자이력서를 요구하는 경우는 한자로 작성한다. 글씨는 자필의 경우에는 정자체로 검정색의 펜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컴퓨터로 작성할 때는 글자 크기를 10~11 포인트로 한다.
    2사진
    최근 3개월 이내의 칼라 사진을 부착해야 되나 어르신들은 6 - 12개월 내의 사진도 무방하다. 그러나 스티커 사진이나 너무 젊었을 때 사진, 일반 카메라 사진에서 얼굴만 오려 부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사진 찍을 때 의상은 환하고 밝은 색상의 정장이나 단정한 복장으로 한다. 사진 위에 희망직종을 적는다.
    3인적사항
    주소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의 주소를 기록한다. 핸드폰번호, 집 전화번호, 전자 메일 등 긴급 연락이 가능한 연락처를 정확하게 기록한다.
    4학력사항
    최종학력만 적는다. 단 대졸이상은 최종학력부터 고등학교 졸업까지만 거꾸로 적는다. 년 월까지만 기록해도 무방하다. 남성고령자는 학력사항 맨 끝에 병역사항을 기록한다.
    5경력사항
    현재 지원하고자 하는 업무와 관련된 경력을 위주로 작성하되, 최근 10년간의 경력을 최근 것부터 거꾸로 자세히 기록하는 것이 좋다. 자영업인 경우는 업종과 기간을 기록한다. 봉사활동이나 통·반장 경험 등의 사회활동 경험, 여성고령자의 사회활동이 없었던 경우는 결혼 연도와 전업주부, 자녀수 등을 기록한다.
    6자격증
    국가에서 공인된 자격증은 빠짐없이 기록한다. 그러나 국가 공인 자격증이 아니어도 직종에 관련된 자격증(예: 요양보호사)은 적는다.
    7수상사항
    직장에서 수여한 공로상이나 근속상, 최우수사원상, 모범상 등과 같은 직장 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상을 기록한다. 여러 단체에서 받은 봉사활동상도 기록한다.
    8훈련사항
    각 취업 훈련센터에서 훈련 받은 직종 훈련 이수내용과 발령청 등을 기록한다.
    9맺음말
    작성 후에 빈칸 없이 ‘위 내용은 틀림없음을 확인 합니다’를 기입하고 날짜, 이름, 서명을 한다.

이력서 마지막 확인 작업

맞춤법에 어긋난 것이 없는지 확인했습니까?

전화번호나 핸드폰은 정확하게 적었습니까?

주소는 현재 거주하는 곳을 적었습니까?

사진은 최근의 것을 부착하였습니까?

한글로 작성하였습니까?

중간에 부호나 이모티콘을 기입하지 않았습니까?

한문을 섞어서 작성하지 않았습니까?

지원 분야와 무관한 실무경력을 너무 많이 열거하지 않았습니까?

지원 분야와 관련 있는 자격증 사본을 첨부했습니까?

봉사활동이나 지역 사회 활동을 너무 과장되게 적지 않았습니까?

수상 경력은 빠뜨리지 않았습니까?

훈련사항에서 훈련 내용을 적었습니까?

“위 내용은 틀림없음을 확인 합니다”를 기입하고 날짜, 이름, 서명을 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