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서울시 어르신의 활기찬 미래를 만들어갑니다

정보

취업사례

HOME 소식 취업사례

[별의별 일狀] 16. 마을정원사

관리자   ㅣ  2020-03-05 오후 3:20:55  ㅣ  조회 : 774

16. 마을정원사

l 직무 특성 l

구 분

내 용

비 고

하는 일

정원 조성, 디자인 및 식물 소매 판매

근무 시간

별도로 없음

프로젝트별 업무 추진

임금

프로젝트당 일급 15만원

(1~수일)

숙련공 기준

근로 조건

일을 기준으로 업무 콜

파트타이머 형식

채용 시

고려 사항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

기동력(자차 보유), 체력

 

시니어 인력 고용 업체 관리자 인터뷰

고령자만의 특성을 강점으로 인정해 주는 일자리, ‘어반 정글랩’

1. 아직 젊지만 천직이라 여겨지는 일...

아직은 젊고 업력도 짧지만 ‘어반정글랩’이라는 회사를 운영하는 이상민 대표에게는 천직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다.

“고등학생 때부터 환경보존과 관련한 일에 매달리고 24살에 귀촌을 해서 농사도 지었기 때문에 지금 운영하는 회사와의 인연은 제법 오래된 편입니다..

회사 이름이 약간은 생경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최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는, 간단히 표현을 하자면 현대인들의 ‘도시 숲 가꾸기’사업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현대사회의 산업은 하루하루가 첨단을 향해 발전해가고 있지만 정작 당 시대 사회의 주인공인 현대인들은 점점 자연에서 멀어지며 인간 본연의 자연성을 잃어가고 있는 지도 모르겠다.

이상민 대표가 창업을 하게 된 이유를 들어 보았다.

“농업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해서 아름다운 삶을 만들고 싶었어요, 따라서 회사의 주된 아이템도 정원을 기반으로 한 교육 서비스랍니다.

회사에서 취급하고 있는 일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정원 조성과 디자인 그리고 식물 판매이다.

관련한 개인 회사를 창업하여 일 년 반 정도 일을 하였고 법인으로 준비를 해서 시작한 지는 얼마 안 된 그야말로 식물처럼 풋풋한 회사이다.

 

2. “ 회사에서 특별히 고령자를 선호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최근 몇 년간 고령자들의 취업률은 상승세를 그리고 있지만, 반면에 많은 구인처에서 고령을 이유로 채용을 기피하는 현상이 일반화되어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어반정글랩에서는 60대 이상을 선호하고 있다는 이유가 궁금해졌다.

“말씀드린 대로 저희 회사가 식물을 취급하고 있고, 많은 경험과 체험을 한 고령자들은 지혜롭기 때문이지요. 특히 식물을 좋아하는 분들은 모두 성격이 좋잖아요.. 하하하 ”

실제로 이 회사에서 파트타임으로 일하고 있는 60대 이상의 고령자들이 있지만 정작 이 대표는 그들의 나이를 구체적으로 모른다고 한다. 이유인즉슨, 고령이 문제가 안 되기 때문에 굳이 나이를 알 필요가 없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기 때문이다.

 

3. “전문성이 필요한 일처럼 보이는데, 어떤가요? 고령자들이 채용 시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어찌 보면 조경과 관련한 전문성이나 경력이 반드시 필요할 것처럼 보이지만 이 대표의 대답은 역시 의외로 간단하다.

“식물과 자연을 좋아하시는 분이면 누구나 가능하시도록 교육을 시켜드리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식물을 취급하는 일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바지런한 성품이어야 하며 나이 대접이나 과거의 전력에 대해 대우받으려 하면 안 된다고 한다. 아마도 이것은 고령자들이 진출하는 어느 업종에서나 요구되는 사항이기도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대표가 고령 구직자들에게 꼭 전하고 싶다는 말 한마디가 긴 여운을 남긴다.

“자존감은 높이시고 현실감은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두 가지를 혼동하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