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서울시 어르신의 활기찬 미래를 만들어갑니다

정보

취업사례

HOME 소식 취업사례

[별의별 일狀] 9. 플랫폼 택시 운전원

관리자   ㅣ  2020-03-09 오후 4:44:27  ㅣ  조회 : 559

9. 플랫폼 택시 운전원

l 직무 특성 l

구 분

내 용

비 고

하는 일

고객 콜위주 택시 운전

세차 및 가스충전 포함

근무 시간

04:00~16:00 /16:00~04:00

점심식사 1시간 포함

임금

월 급여 : 세후 240만원

월급제, 사납금 없음

근로 조건

4대보험

주간과 야간 교대 근무

채용 시

고려사항

건강/운전/서비스 정신

성별, 학력 무관


시니어 근로자 인터뷰

이 나이에 할 수 있는 이만한 직업이 흔하지 않아요

성별:

연령: OO

보유 자격증: 운전면허증

퇴직전 일자리: 회사원 영업직

재취업 일자리: 학원 버스·법인 택시·플랫폼 택시 운전사

경력 경로:

시기

경력

1981

과자회사 입사

2009

과자회사 퇴사(영업부장)

2012~2013

태권도 학원 버스 운전

2014~20196

회사 택시 운전

20197~

웨이고 택시 운전


1. 선택은 가능한 빠를수록 좋다

 웨이고 택시를 운전하고 있는 A씨는 한때 이름만 들어도 금방 알 수 있는 쌀과자를 만드는 탄탄한 중소기업에서 잘 나가는 영업직 부장으로 근무를 했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회사는 외형이 줄어들면서 생산도 OEM 방식으로 전환하는 등 그다지 전망이 밝아 보이지를 않았다.

특별한 기술이 있는 것도 아니고, 뭔가 나이가 들어도 일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 했어요

2009, A씨는 28년을 근무했지만 미래가 불안한 회사를 과감히 때려치우고 나와 이것저것 알아보기 시작했다. 그러기를 이삼년, 마침 수원에서 개인택시를 하고 있는 처남의 권유로 택시 운전을 선택하게 되었다.

처음엔 적응을 잘 못해서 그만두려고 했어요

그랬더니 회사에서 딱 한 달만 더 해보고 정말로 적응이 안 되면 그때 그만두라고 하더란다.

거짓말처럼 한 달 동안에 완전히 적응을 했어요. 그 후로 내리 3년을 일을 했지 뭐예요. 허허허

웨이고 택시 운전을 하고 있는 A씨는 지난 시절 직장의 중도 퇴직이나 일반 택시 운전 등, 본인의 선택에 전혀 후회가 없는 듯하다.

 

2. A씨의 하루 근무 따라 잡기

 카카오 모빌리티의 자회사인 웨이고 택시는 아직 일반인에게 조금은 낯설어 간단한 설명을 들어 보기로 하였다.

일반 택시하고 특별히 다를 건 없어요, 단지 월급제이기 때문에.. 뭐랄까 고객을 좀 더 편히 모실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A씨의 하루 일과를 따라 이야기를 간단히 정리해보니 월급제,  정해진 근무 시간 등 정말로 시니어에게 적합한 직종이라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

< A씨의 근무 내용 및 하루 일과 >

~

웨이고 택시

비고

사납금

없음

 

급여 시스템

월급제

월급여 : 세후 240만원

am 4~ pm 14:30

주로 고객 콜위주로 근무

점심 식사 1시간 포함

pm 14:30

영업 종료 (call-off)

 

pm 14:30 ~ 15:30

세차 및 가스 충전

귀가


3. 웨이고 택시 운전의 장점이 있다면?

A씨는 당초 개인택시를 하려고 하였지만 갖은 돈도 부족하고 딸아이 시집도 보내야 하고 해서 포기를 했단다.

웨이고 택시를 시작한 지 한 달 정도 됐어요. 사실 제가 올 해 환갑인데 어디에서 이 나이에 매달 240만원이라는 월급을 받을 수 있겠어요

월급 외에도 A씨는 여러 다른 장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라고 한다.

첫째는 고객을 놓고 일반 택시와 경쟁할 일이 없으니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사납금이 없으니 스트레스 받을 일 없이 근무 시간에만 충실하면 된다고 한다. 셋째는 정해진 근무 시간에만 일하고 일요일엔 남들처럼 쉴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정작 A씨가 웨이고 택시 운전이 좋다고 하는 데는 또 하나의 다른 이유가 있었다.

일요일 날 남들 쉴 때 같이 쉬는 것도 좋지만, 한 달을 만근하면 연차 휴가 1개가 생긴다는 거예요

나이 들어서도 연차 휴가를 모아 기족 여행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나만 성실하고 건강관리만 잘 하면 시니어들에게 이만한 직업이 없을 거예요" A씨는 많은 시니어들이 취업하기 쉽다고 생각하는 경비 등의 직종만 찾는 것이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고 한다. 찾아보고자 노력만 하면 시니어들에게도 취업 시장은 활짝 열려있다는 것이 A씨의 지론인 셈이다.

 

4. 그래도 힘든 점은 있겠죠?

일반 택시를 해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웨이고 택시가 너무 마음에 들기는 하지만 옥에 티 같은 힘든 점이 딱 하나가 있다고 한다. 다름 아닌 21조로 근무조가 편성되어 있어 주간과 야간의 맞교대 근무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차피 공평하게 일을 해야 하니 불평을 할 일이 아니긴 하지만...

세상에 백퍼센트 쉬운 일이 어디 있겠어요

굳이 질문을 하니 답을 한 것 같은 그의 표정을 보니 괜한 질문을 하였나 싶다.

 

5. 웨이고 택시의 미래를 말한다면?

현재 웨이고 택시는 약 300대 정도가 운행되고 있으며, 회사는 올 연말까지 1000대 정도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고 한다.

고객의 입장에서 본다면 당연히 늘어나야 마땅할 텐데, 아직은 일반 택시 사업자들이 잘 호응을 해주지 않고 있는 편이죠.. ”

A씨는 일하기를 원하는 시니어들이 많으니 반드시 웨이고 택시가 늘어나기를 개인적으로도 소망하고 있다.

일할 의지가 있는 시니어들에게 웨이고 택시는 꿈의 직장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